메뉴 펼치기닫기
제6코스 괴곡성벽길

제6코스 괴곡성벽길 탭 내용

제6코스 괴곡성벽길 상세보기 내용

괴곡성벽길 전경
  • 항공 VR 보기
항공 VR 보기
  • 주소
    충청북도 제천시 수산면 괴곡리 산 104
  • 전화
    043-641-6731~3(콜센터)
  • 애완동물 동반
    가능
  • 휠체어보행
    불가능
소개
6코스-괴곡성벽길 안내도

괴곡성벽길은

괴곡성벽길은 옥순봉쉼터에서 시작해 괴곡리와 다불리를 지나 지곡리 고수골에 이르는 길로서,
과거 성벽을 이루었던 곳이라 하여 이 같은 이름을 얻게 됐다고 합니다.
제천 청풍호 자드락길 가운데에서 난이도 '上'에 속하는 성벽길은 멋진 조망과 다양한 식물군이 하모니를 이루고 있는 코스로
재미와 만족도 역시 '上' 에 속합니다. 성벽길의 중간지점인 다불암에 이를 때까진 화장실이나 샘이 따로 없기 때문에
옥순봉쉼터에서 충분히 준비하고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돌탑옥순대교

옥순봉쉼터

옥순봉쉼터에서 장쾌한 청풍호를 바라보며 옥순대교를 건넌다. 드라이브를 겸해 다리 위를 지날 때와는 확실히 다른 맛이 있습니다.
옥순대교를 빠져나와 이어진 도로를 따라 5분쯤 걸으면 서쪽으로 언덕길이 보이며, 이곳을 따라 본격적인 성벽길이 시작됩니다다.
곧 하늘이 보이지 않는 무성한 수림과 만나게 됩니다.
좁다란 숲길 옆으로 부처손이 심심찮게 보이고, 그 옆으로 벌개미취, 꿩의 다리 등이 앙증맞은 얼굴을 내밀고 있기도 합니다.

등산하는 관광객등산하는 관광객

괴곡리

‘성벽길에서 산삼을 캔 심마니가 적지 않다’라는 소문이 있을 만큼 자연훼손이 거의 없는 풀향기 그득한 산길입니다.
서서히 장단이 빨라지던 오르막이 다시 느긋한 오솔길로 바뀌더니 동쪽으로 청풍호가 언뜻언뜻 비칩니다.
'자드락길'이란 이름에 걸맞게 나지막한 산기슭의 비탈진 길이 이어집니다.
20분쯤 걸으니 너른 공터가 나오고, 누군가 나뭇가지와 아무렇게나 자란 풀을 말끔히 정리한 태가 나기도 합니다.
다시 오르막이 이어지고,
이따금 보이는 그 길을 비켜 올라갑니다.

청풍호를 내려다보는 관광객

짙은 노을빛의 나리꽃이 반기는 두 번째 공터, 조망 장소이자 쉼터로써 활용될 공간으로 역시 깨끗이 다듬어진 모습입니다.
이곳에서 10분쯤 더 걷다가 북쪽으로 꺾어 오릅니다. ‘사진찍기 좋은 명소'가 있어 청풍호를 끼고 인생샷을 남기기에 가장 적절한 장소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곳에 도착하자 불어난 몸통을 길게 늘어뜨린 청풍호의 풍광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비 온 뒤라 흙물이 흘러내린 청풍호는 도리어 내륙의 바다답습니다. 여기서 왔던 길을 돌아 나와 서쪽 내리막길로 향합니다.
싱싱한 푸른빛이 도는 황정(둥글레) 밭이 길을 따라 펼쳐집니다.

쉼터로 활용되는 정자청풍호를 내려다보는 관광객
다리 밑을 흐르는 청풍호

다불암

다불암으로 향하는 이 고갯길(다불재길)은 다불리(多佛里)와 연결됩니다. 다불재에선 조용하고 수수한 산속 마을의 정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작은집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소박한 마을, 이곳 사람들은 다불리를 '하늘 아래 첫 동네'라고 부릅니다.
다불재 정점에 자리한 다불암(多佛庵), 다불암은 성벽길의 중간지점으로서 옥순대교로 되돌아갈 수 있는 회귀로가 있는데,
차량 이용이 가능한 편안한 길입니다. 체력에 따라 더 걷는 것이 무리라고 판단될 때는 이 길을 이용해 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다불리마을 전경 다불리 이정표

또 다불암 남쪽의 사무산(478m) 자락을 한 바퀴 도는 길이 있는데, 성벽길의 옵션 격으로 멋진 조망과 다양한 볼거리가 포인트 입니다.
두무산 화필봉에는 장우성 화백의 참선방과 호랑이가 살았다는 전설이 서린 호랑이굴,
하얀 촛능이 흘러내린 듯 독특한 모양새의 촛대바위 등을 차례로 지납니다.

다불암

고수골

다불암으로 돌아와 고수골 쪽을 향해 다시 산길을 오릅니다. 허리 높이를 훌쩍 넘은 자연 둥굴레 밭과 가시덩굴을 지나 성벽길은 계속 이어집니다.
다불암에서 지곡리 고수골에 이르는 길은 숲 그늘과 탁 트인 능선길이 반복되며 다양한 식물군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여름의 문턱, 살갗을 할퀴는 예민한 수풀과 싸워야 하는 구간도 있지만 이전과는 또 다른 풍경을 그리는 길은 색다른 매력을 전합니다.
이렇게 한 시간 남짓 걷자 403봉에 닿고 다시 15분, 임도가 나옵니다. 크고 작은 밭이 길 좌우로 자리를 차지하고서 싱그러운 여름 내음을 풍깁니다.
산수의 감화력에 온종일 이끌린 시간, 진정한 소통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성벽길, 방방곡곡이 트레킹붐으로 들끓는 요즈음,
쏟아지는 수많은 길 가운데 '괴곡성벽길'은 분명 차별화를 보입니다.

제6코스 괴곡성벽길 추천여행코스 내용

1박 2일 청풍권역 체험여행

1박 2일 일정으로 즐겨보는 청풍권역 체험여행!(1박 이후는 시내권, 남부권 코스와 함께하셔도 좋습니다.)

제6코스 괴곡성벽길 오시는길 내용

  • 자동차
  • 버스
  • 기차
  • 버스정보센터

자가용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경부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중원대로→월악로→지곡로

인천에서 출발할 경우

제2경인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중원대로→월악로→지곡로

대전에서 출발할 경우

경부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괴강로→중원대로→월악로→지곡로

부산에서 출발할 경우

중앙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단양IC→월악로→지곡로

광주에서 출발할 경우

호남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지선→경부고속도로→중부로→중원대로→월악로→지곡로

청주에서 출발할 경우

시계탑사거리→김승교차로→중원대로→월악로→지곡로

버스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동서울종합터미널(경부)→한국교통대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

인천에서 출발할 경우

화정버스터미널→충주공용버스터미널→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

대전에서 출발할 경우

유성시외버스정류소→충주공용버스터미널→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

부산에서 출발할 경우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연풍직행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

광주에서 출발할 경우

광주송정역→오송역→오송역정류장(747)→청주시외버스터미널→한국교통대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

청주에서 출발할 경우

청주시외버스터미널→한국교통대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

기차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청량리역→제천역→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까지 택시로 이동

인천에서 출발할 경우

광명역→오송역→제천역→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까지 택시로 이동

대전에서 출발할 경우

신탄진역→제천역→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까지 택시로 이동

부산에서 출발할 경우

부전역→제천역→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

광주에서 출발할 경우

광주송정역→오송역→제천역→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

청주에서 출발할 경우

오근장역→제천역→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6코스(괴곡성벽길)

시내버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