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펼치기닫기
제7코스 약초길

제7코스 약초길 탭 내용

제7코스 약초길 상세보기 내용

약초길 전경
  • 항공 VR 보기
항공 VR 보기
  • 주소
    충북 제천시 수산면 지곡리
  • 전화
    043-641-6731~3(콜센터)
  • 애완동물 동반
    가능
  • 휠체어보행
    불가능
소개
7코스-약초길 안내도

약초길은

청풍호 자드락길 7코스 약초길은 산간마을을 한 바퀴 도는 구간입니다. 충주댐 건설로 수몰된 실향민들이 사는
지곡리 고수골에서 시작하여 도전리, 서곡리, 율지리를 거쳐 다시 도전리로 돌아오는, 볼 것도 체험할 것도 많은 회귀코스입니다.
특히, 자드락길이 완공되면 말목장 마차체험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청풍김씨 시조묘단, 한국도서박물관 등을 포함하면
즐거움과 여유, 역사와 문화를 한자리에서 모두 체험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전망대에서 조망하는 청풍호, 금수산, 월악산 등의 대풍광은 덤이죠.

약초길 전경

지곡리 고수골

약초길은 수산면 지곡리 고수골에서 시작합니다. 이곳 마을 사람들 대부분이 1985년 완공된 충주댐으로 인해 수몰된 실향민들입니다.
마을 앞 물속이 옛 고향으로, 충주댐이 건설되기 전만 해도 큰 마을이었던 지곡리는, 이제 협소한 골에 산비탈을 등진 10여 가구만이
일렬로 늘어서 있습니다.
수몰 직전 재목을 전부 옮겨 다시 지었다는 표씨 재실(齋室)만이 당시 모습 그대로입니다.
약초길은 고수골에서 청풍호반 도로를 따라 도전리로 이어집니다.
차후, 약초길 전 구간에 걸쳐 약용수가 심어질 예정입니다.
청풍호를 벗어나면 도로 우측으로 지곡천이 흐르고. 그 너머로 깔끔하고 수려하게 단장한 청풍김씨시조묘단이 보입니다.
청풍김씨(淸風金氏) 문중은 이곳의 명망가로 조선 시대에 정승 8명, 대제학 3명, 왕비 2명을 배출했다고 합니다.

지곡리 고수골 마을 전경 청풍김씨 시조묘단

도전리

도전리 마을 입구의 청풍김씨시조묘단에서 서곡마을까지는 왕복 2차선 도로가 시원스럽게 뚫려있습니다.
인산밭이 있는 언덕을 넘어서면 육판재 갈림길로, 주변의 고추, 옥수수밭에는 농부들이 땡볕 아래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서곡리 호무실마을에 접어들면 토벽의 담배 건조막이 운치를 자아냅니다. 지형이 호미처럼 생겼다하여 호무실이라 불리는 산간마을인데,
10여 가구가 옹기종기 모여 있습니다. 주변 자연마을로는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였습니다.
하여 붙여진 방골을 비롯해, 하방골, 상방골 등이 있습니다. 약초길은 이 호무실마을을 품고 돌고 있습니다.

도전리 마을 길
도전리 마을 밭 토벽의 담배건조막

전망대

동쪽 지릉의 섬천이씨 묘에 올라서면 약초길 초입인 고수골 경관이 시원스럽게 보이고,
산등성이의 전망대에 이르면 조망이 거칠 것 없습니다.
금수산과 월악산, 그리고 청풍호가 어우러져 한 폭의 그림처럼 펼쳐집니다.
산바람 여기저기에 자리한 산간마을을 품고 있는 풍경은 평화롭고 고즈넉합니다.
배산임수의 명당인 듯 이곳 주변으로 진주강씨와 청풍김씨를 비롯한 여러 개의 묘들이 흩어져 있습니다.

전망대에 올라가는 길 전망대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풍경

육판재

약초길은 청풍김씨 시조묘에서 30여 미터를 내려선 후 왼쪽 능선으로 이어져, 잡목과 수풀이 우거져 있는 상태라 길 찾기를 잘해야 합니다.
차후 가지치기, 간벌 등 숲 가꾸기가 이뤄지면 시원스러운 조망길로 탈바꿈할 것 같습니다. 경사진 능선길에 잣나무가 쭉쭉 뻗은 군락지와 또 하나의
진주강씨 묘를 지나면 산불감시초소가 나옵니다. 키 큰 수풀이 사람을 뒤덮을 정도로 무성하지만 조망은 전망대만큼이나 뛰어납니다.
이내 육판재(호무실재)에 다다릅니다. 이 마을에서 여섯 명의 판서가 나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전망대에 올라선 관광객 걷고있는 관광객

말도장 - 도전리

내동마을에 도착하면 옛 주동초등학교 폐교 터에 자리 잡은 '한국도서 박물관'이라는 간판이 눈에 띕니다.
다 쓰러져 갈 듯 허름하고 잡초만 무성한 이곳에 무려 30만 권의 도서가 보관돼 있다고 합니다.
양용남 관장이 30년 동안 모아온 책으로, 뜻하지 않은 곳에서 발견한 보물처럼 귀해보입니다..
하지만 길이름 그대로 '약초길' 이 조성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네요..

한국도서박물관 앞에 서 있는 마을주민

제7코스 약초길 추천여행코스 내용

1박 2일 청풍권역 체험여행

1박 2일 일정으로 즐겨보는 청풍권역 체험여행!(1박 이후는 시내권, 남부권 코스와 함께하셔도 좋습니다.)

제7코스 약초길 오시는길 내용

  • 자동차
  • 버스
  • 기차
  • 버스정보센터

자가용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경부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중원대로→월악로→지곡로→오티로

인천에서 출발할 경우

제2경인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중원대로→월악로→지곡로→오티로

대전에서 출발할 경우

경부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괴강로→중원대로→월악로→지곡로→오티로

부산에서 출발할 경우

남해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단양IC→월악로→지곡로→오티로

광주에서 출발할 경우

호남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지선→경부고속도로→중부로→중원대로→월악로→지곡로→오티로

청주에서 출발할 경우

시계탑사거리→김승교차로→중원대로→월악로→지곡로→오티로

버스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동서울종합터미널(경부)→한국교통대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

인천에서 출발할 경우

화정버스터미널→충주공용버스터미널→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

대전에서 출발할 경우

유성시외버스정류소→충주공용버스터미널→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

부산에서 출발할 경우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연풍직행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

광주에서 출발할 경우

광주송정역→오송역→오송역정류장(747)→청주시외버스터미널→한국교통대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

청주에서 출발할 경우

청주시외버스터미널→한국교통대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

기차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청량리역→신림역→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까지 택시로 이동

인천에서 출발할 경우

광명역→오송역→삼탄역→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까지 택시로 이동

대전에서 출발할 경우

신탄진역→삼탄역→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까지 택시로 이동

부산에서 출발할 경우

진영역→동대구역→동대구중앙고속버스터미널→제천고속버스터미널→시외버스터미널,우리은행정류장(960,961,970,971,980)→도실,서곡입구정류장→서곡정류장→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

광주에서 출발할 경우

광주송정역→오송역→주덕역→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

청주에서 출발할 경우

오근장역→충주역→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7코스(약초길)

시내버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