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펼치기닫기
제5코스 옥순봉길

제5코스 옥순봉길 탭 내용

제5코스 옥순봉길 상세보기 내용

옥순봉길  전경
  • 항공 VR 보기
항공 VR 보기
  • 주소
    충청북도 제천시 수산면 옥순봉로6안길 124
  • 전화
    043-641-6731~3(콜센터)
  • 애완동물 동반
    가능
  • 휠체어보행
    불가능
소개
5코스-옥순봉길 안내도

옥순봉길은

제천 청풍호 자드락길의 제5코스인 '옥순봉길'은 녹색마을길이 끝나는 지점인 용담폭포에서 내려와 '금수산 탐방로'라고 적힌
이정표를 지나쳐 만나는 길
에서 시작됩니다. 이 길은 상천리에서 송호리를 지나 '옥순봉'을 향해 옥순대교까지 걷는 코스입니다.

옥순봉 전경

길은 큰 굴곡이나 장애물 없이 편안하지만 걷는 마음은 애가 닳습니다. 상천 산수유마을에서 옥순대교까지 가야지만 '옥순봉' 이 그 모습을 보여주니,
그리던 정인을 만나러 가듯 도보여행자들의 애간장을 태우는 것 같습니다.

옥순봉 입간판옥순봉길

'옥순봉(玉筍峯)'은 명승 제48호로 지정될 정도로 경관이 뛰어나 소금강이라고도 부릅니다.
희고 푸른 여러 개의 봉우리가 마치 대나무 싹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청풍호와 어우러져 옥처럼 아름답게 빛나는 그 모습에
반한 사람들은, 그를 제천10경과 단양8경 둘 모두에 올려놓았죠.

청풍호와 어우러진 옥순봉

상천산수유마을

용담폭포에서 내려오자 정겨운 마을 풍경이 펼쳐집니다.
상천리는 이곳을 빼곡히 채운 산수유나무로 인해 '상천산수유마을' 이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여름이라서 흐드러진 산수유꽃을 볼 순 없지만, 싱싱하게 살아있는 가지 끝을 바라보면서 노랗게 피어날 이듬해 봄을 상상해봅니다.
상천리 마을회관 앞에, 이 마을을 지키듯 위엄을 내뿜으면서 있는 거대한 소나무가 보입니다.
그 주위엔 족히 50~60명은 너끈히 앉을 수 있을 만한 쉼터가 조성돼 있습니다.
그 아래엔 맑은 냇물이 흐르고 있는데 발을 담그면 한여름 무더위가 싹 도망갈 듯 시원해 보입니다.
소나무 쉼터엔 흥미로운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바로 이 소나무 아래에서 도올 김용옥 선생이 강연한 적이 있는 것인데,
상천리가 도올 선생의 할아버지가 살던 마을로 그에겐 '제2의 고향' 같은 곳이어서 이곳을 찾아 특별한 강연을 가진 것이라고 합니다.

상천산수유마을 쉼터

상천참숯불가마

용백운동교에서 동쪽으로 빠져나와 상천휴게소를 지나 오르막길을 5분쯤 따르자, 상천참숯불가마가 나타납니다. 참숯을 직접 만드는 몇 안 되는 장소로,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명소, 빨갛게 익은 피부에 덥수룩한 수염이 인상적인 주인장의 소탈함이 이곳을 유명하게 만든 이유 중 하나입니다.

참숯불가마

송호리

왔던 길을 되돌아 서쪽으로 향합니다. 삼거리를 조금 지난 지점에 사람 키를 훌쩍 넘긴 커다란 '천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 이 버티고 서 있습니다.
이를 지나자 날씬한 'S라인' 길이 이어집니다. 도롯가에 줄지어서 있는 벚나무를 따라 느릿느릿 걷습니다.
30분쯤 걷자 쉼터가 나오고, 청풍호가 호쾌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여름을 풀어헤친 시원한 청풍호를 바라보며 걸음을 뗍니다.
바다를 닮은 청풍호, 어디를 어떻게 걸어도 바다가 일행을 줄곧 따르는 듯합니다.
바다가 푸르지 않으나 아쉽지는 않습니다. 제천, 단양, 충주 땅을 콱 물은 황금빛 바다를 보는 일이 어디 쉬운 일이겠나요?
10분쯤 지나자 돌탑이 여러개 세워져 있는 쉼터가 나옵니다. 이곳엔 간이화장실이 있는데, 옥순봉길 전체로 볼 때에 중간지점쯤 됩니다.
상천휴게소 인근을 벗어나면 옥순봉 쉼터에 다다를 때까지 식사를 할 만한 장소가 따로 없기 때문에,
상천리에서 미리 식사를 하거나 간식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옥순봉쉽터 청풍호

옥순대교

볕이 쨍쨍, 달궈진 아스팔트가 바짝 약이 올랐습니다. 재밌는 것은 목이 마르고 잠시 쉬고 싶다고 생각하면
어김없이 그늘 쉼터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얼마를 더 걸어가자 제천의 특산품 가운데 하나인 '송이버섯' 조형물이 소나무와 함께 어우러진
앙증맞은 길
이 나옵니다. 이곳을 지나자 옥순대교가 부쩍 가까워진 느낌, 여기서 20분쯤 더 걸으면
다양한 조각품이 전시된 쉼터가 또 하나 나오는데, 이곳에도 간이 화장실이 있습니다.
이곳 쉼터에서 옥순대교까지 5분, 다리가 손에 잡힐 듯 합니다. 이렇게 옥순봉길은 코스 중간중간에 쉼터와 화장실이 있어서 걷기에 큰 무리가 없습니다.
드라이브하기에 좋은 길이라 여겼는데, 걸으면서 온 감각으로 느끼는 길은 색다른 경험을 선물합니다.
옥순봉쉼터 맞은편에 있는 계단을 따라 5분쯤 오르자 옥순봉 전망대. 마침내 옥순봉이 온전히 시야에 들어옵니다.
둥그런 정자에 서서 바라보는 저편 물길이 아득하게 느껴집니다.

제5코스 옥순봉길 추천여행코스 내용

1박 2일 청풍권역 체험여행

1박 2일 일정으로 즐겨보는 청풍권역 체험여행!(1박 이후는 시내권, 남부권 코스와 함께하셔도 좋습니다.)

제5코스 옥순봉길 오시는길 내용

  • 자동차
  • 버스
  • 기차
  • 버스정보센터

자가용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경부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평택제천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청풍호로→옥순봉로

인천에서 출발할 경우

제2경인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청풍호로→옥순봉로

대전에서 출발할 경우

경부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괴강로→중원대로→월악로→옥순봉로

부산에서 출발할 경우

중앙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단양IC→월악로→옥순봉로

광주에서 출발할 경우

호남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지선→경부고속도로→연청로→중부로→중원대로→월악로→옥순봉로

청주에서 출발할 경우

시계탑사거리→김승교차로→중원대로→월악로→옥순봉로

버스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동서울종합터미널(경부)→한국교통대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

인천에서 출발할 경우

화정버스터미널→충주공용버스터미널→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

대전에서 출발할 경우

유성시외버스정류소→충주공용버스터미널→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

부산에서 출발할 경우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연풍직행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

광주에서 출발할 경우

광주송정역→오송역→오송역정류장(747)→청주시외버스터미널→한국교통대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

청주에서 출발할 경우

청주시외버스터미널→한국교통대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

기차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청량리역→신림역→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까지 택시로 이동

인천에서 출발할 경우

광명역→오송역→삼탄역→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까지 택시로 이동

대전에서 출발할 경우

신탄진역→삼탄역→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까지 택시로 이동

부산에서 출발할 경우

부전역→단양역→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

광주에서 출발할 경우

광주송정역→오송역→주덕역→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

청주에서 출발할 경우

오근장역→삼탄역→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5코스(옥순봉길)

시내버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