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관광정보 > 자연/생태 > 자드락길
녹색마을길은 능강교에서 출발해 하천리 산야초마을을 지나 상천 산수유마을에 있는 용담폭포에 이르는 느긋한 길입니다.
남녀노소, 나이 불문하고 큰 어려움 없이 걸을 수 있는 대중적인 코스라고 할 만합니다. 들머리 인근에 능강계곡이 자리하고 있는데,
산과 계곡 그리고 청풍호가 만들어낸 청명한 풍경은 묘한 오라(aura)를 품고 있는 듯 아름답습니다.
청풍호를 벗 삼아 조용한 포장도를 따라서 20분쯤 걸으면 양봉장이 나옵니다. 우주모자 같은 양봉용 그물망을 뒤집어쓰고
열심히 벌꿀을 채취 중인 사람들의 모습이 보이는데, 도시에선 볼 수 없는 귀한 풍경입니다.
그곳을 지나치니 능강야생화단지와 기다란 솟대가 호위무사처럼 서 있는 능강솟대문화공간이 나타납니다.
도보여행자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장소로, 전시된 솟대를 둘러보고 다시 길을 걷습니다.
옥수수, 호박, 고추 등 소박한 밭 아래로 청풍호의 고요한 속삭임이 길손을 반깁니다.
얼마쯤 더 걷자 동쪽으로 만덕사 가는 길이 보입니다. 그 지점에서 100미터가량 떨어진 지점에서
물소리를 따라 남쪽으로 꺾어 들어갑니다.
잘 빠진 아스팔트길 대신 친근한 시골길이 시작됩니다. 능강리에서 하천리로 이어지는 길은산과 밀착해
산을 의지하며 살아가는 이곳 마을의 정취를 느끼며 걸을 수 있는 길입니다. '녹색마을길' 이란 이름과 길이 잘 어울리죠.
청풍호 자드락길의 이름은, 제천 향토사학자 유금열씨의 아이디어가 다수 반영됐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각 코스가 가지고 있는 '이야기적 요소(스토리텔링)'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현장 답습 만큼 그 고장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의 정보를 참고하는 것은 고무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걷는 맛이 있는 여행에서 주변 환경은 단순히 볼거리를 제공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습니다.
여행자의 마음과 계속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의미를 제공합니다. 이야기를 전하는 디제이(DJ)가 되는가 하면 희망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의 한 장면이 되기도 합니다. 걸음이 구불구불 이어지며 이름 그대로 푸른 산자락을 잇는 마을길...,
문경새재처럼 장원급제를 한 과거 선비의 위풍당당한 걸음 대신, 아담한 광주리에 삶은 감자며 옥수수를 담아
윗집 벗에게 향하는 정(情) 담긴 걸음이 보이는 길입니다.
이렇게 구불구불 이어지는 마을길을 한 시간쯤 걷자 다시 아스팔트 길이 나오고 다양한 약초 체험을 할 수 있는 산야초마을이 등장합니다.
살짝 비탈진 길 위로 '제천 산야초마을' 이라고 적힌 입간판이 보이기 시작, 그 안으로 들어서니 체험관과 판매장 등이 나타납니다.
도보여행자에게 좋은 쉼터 역할을 할 만한 공간입니다.
그곳에서 나비다리를 건너 동쪽으로 30분쯤 걸어 상천산 수유마을에 당도합니다.
복숭아밭과 콩밭이 좌우로 펼쳐진 마을 입구에 들어서자 주름진 얼굴이 그저 정겨운 노인 둘이 두런거리며 지나갑니다.
하얀 접시꽃이 활짝 웃고 있는 낮은 담장의 집을 몇몇 지나자 '금수산탐방로' 라고 적힌 이정표가 보입니다.
이정표를 따라 올라가자 차와 간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금수산장과 펜션 몇몇이 나타나고, 조금 더 오르니 서쪽으로
보문정사가 고고한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금수산 안내도가 서 있는 지점에서 복숭아밭을 따라 걸어갑니다.
10분쯤 오르자 녹색마을길의 마지막 얼굴인 용담폭포가 시원하게 쏟아져 내립니다
입이 쩍 벌어지거나 매혹될 정도로 화려하진 않습니다. 그저 수수하고 소탈하며, 마냥 청명하여 마음이 정화되는 듯할 뿐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친근감이 더 가는 그런 정겹고 포근한 시골마을 길입니다.
시끄러운 여흥 장소가 즐비한 관광도시보다 청정자연이 고스란히 살아있는 고장. 제천의 자연 속 마을길은 사람의 마음을 더 매료시킵니다.
한편, 녹색마을길은 길 곳곳에 식당과 민박, 펜션 등이 있으므로 식사나 숙박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먹을 만큼의 물만 준비해도 큰 무리가 없을 정도죠. 그러나 마을길을 따라 걷는 길이다 보니 그늘이 많지는 않습니다.
1박 이후는 시내권, 남부권 코스와 함께하셔도 좋습니다.
1박 2일 일정으로 즐겨보는 청풍권역 체험여행!(1박 이후는 시내권, 남부권 코스와 함께하셔도 좋습니다.)
경부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평택제천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청풍호로→옥순봉로
제2경인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평택제천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청풍호로→옥순봉로
경부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평택제천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남제천IC→청풍호로→옥순봉로
중앙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단양IC→월악로→옥순봉로
호남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평택제천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청풍호로옥순봉로→
중부고속도로→평택제천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청풍호로→옥순봉로
동서울종합터미널(경부)→한국교통대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
화정버스터미널→충주공용버스터미널→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
유성시외버스정류소→충주공용버스터미널→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
진영역→동대구역→동대구중앙고속버스터미널→제천고속버스터미널→시외버스터미널,우리은행정류장(953)→만덕사정류장→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
광주송정역→오송역→오송역정류장(747)→청주시외버스터미널→한국교통대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
청주시외버스터미널→한국교통대정류소→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
청량리역→신림역→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까지 택시로 이동
광명역→오송역→삼탄역→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까지 택시로 이동
신탄진역→삼탄역→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까지 택시로 이동
진영역→동대구역→동대구중앙고속버스터미널→제천고속버스터미널→시외버스터미널,우리은행정류장(953)→만덕사정류장→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
광주송정역→오송역→주덕역→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
오근장역→삼탄역→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까지 택시로 이동→청풍호자드락길 4코스(녹색마을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