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체험을 통해
슬로시티
제천수산협의회

043)642-8311

산야초마을

  • 체험을 통해
  • 슬로체험
  • 산야초마을

산과 강이 아름답게 어우러진곳

본래 청풍군 동명 천상리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폐합에 따라 천상리의 아래에 있게 되었다 하여 하천리라 불렀고, 1929년 수산면에 편입되었다가 1980년 시 승격에 따라 제원군 수산면 하천리가 되었다.
1985년에는 충주댐 공사로 마을 대부분이 수몰되는 일을 겪기도 했다. 1995년 1월 1일 이후 시군 통합이 이루어져 제천시 수산면 하천리로 명명되고 있다. 제천시는 높은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 지형으로 북쪽으로는 차령산맥이 지나고, 남쪽으로는 소백산맥이 경상북도와 경계를 이루어 북쪽과 남쪽이 높고 서쪽과 동쪽은 낮은 지형이다. 제천시는 바다와 멀리 떨어져 있고, 국토의 내륙 중심부에 위치하여 비교적 산지나 구릉지대가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평야는 남한강을 비롯한 하천을 따라 극히 미미하게 발달하였으며, 그나마도 현재는 충주댐 건설로 인해 하천 주변에 발달한 하안단구가 수몰되어 경작지가 줄어든 상태이다.

약초생활건강 전경

약초생활건강

마을에 있는 공장으로 약초를 이용한 생활용품과 함께, 천연염색 등을 하고 있다. 약초생활건강에서는 자체적으로 단체 손님을 유치하여 홍보와 함께 약초, 천연염색 등에 교육을 하고 있으며, 관련 상품 판매도 하고 있다.

약초생활건강 입구약초생활건강 마을길

청풍호반

충주댐이 생기면서 만들어진 저수지로 우리나라 호수 가운데 가장 크고 깨끗한 호수로 알려져 있는 곳이다. 수변 위로 펼처진 옥순봉, 구담봉, 만학천봉, 초가바위, 고래 바위, 현학봉, 강선대, 두무산등 수려한 자연경관을 두루 감상할 수 있는 이곳은 청풍 문화재단지, KBS 태조왕건 해상촬영장, 번지 점프장, 인공암벽장, 수상항공레저 시설 등과 더불어 최고 높이 162m 달하는 동양 최고의 수경분수가 설치 되어 있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청풍호반 금수산 사진

금수산

금수산(錦繡山)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비단으로 수를 놓은 것과 같이 산세가 수려하고 기암절벽이 절경을 이루고 있을 뿐 아니라 꽃, 녹음, 단품, 설경 등 계절에 따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곳이다.
마을 뒤쪽으로는 금수산자락이 병풍처럼 넓게 펼처지고 있고 앞쪽으로는 청풍호반의 물줄기가 시원하게 어우러져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간직한 마을이며, 옛부터 청품명월의 본향으로 금수산의 정기와 산에서 발원한 자연수가 약초의 약효를 상승시켜 각종 자생하는 약초가 많고 자연송이가 대량 채취되고, 약초를 이용한 천연염색과 짚을 이용한 수공예 보유자가 있으며, 동절기에는 마을회관에서 공동 취사를 하는 따뜻한 전통 마을이다.

체험코스

천연염색, 약초향기주머니 만들기, 농사체험, 약초 떡 만들기, 에센스 만들기, 인절미떡매치기, 두부만들기, 천연비누만들기, 아토피 연고 만들기

산야초 체험관

이용안내

  • 주소 : 충청북도 제천시 수산면 옥순봉로 6길 3
  • 전화 : 010-9947-4588, 043-651-1357
  • 홈페이지 : http://sanyacho.go2vil.org